전래동요의 개념, 특징, 교육적가치, 전래동요지도방안
1. 전래동요의 개념전래동요란 오랜 세월 공감대를 형성하여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는 어린이들의 노래로써 당시 어린이들의 생활상과 동심을 담고 있다.
전래동요는 자연 발생적으로 발달하여 구구 전승된 노래로써 구비문학(口碑文
보이지를 않는다. 전래동요도 민요와 마찬가지로 문학적인 측면, 민속학적인 측면, 그리고 음악적인 측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전래동요의 속성상 교육현장에서는 이 세 가지 측면을 한데 아울러 지도할 때 가장 이상적인 전래동요 교육이 이루어 질 것이다.
Ⅱ.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징
동요는 시문학의 發源이 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이미 神話가 있고 習俗이 있고 역사가 깃들여, 시대가 바뀌어도 또는 어른이 되어서도 동요를 부르고 들어서 즐겁게 된다고 말했다.
동요의 정의를, 어린이들의 감정이나 심리를 나타내는 정형시라고 간단하게 규정짓기보다는 동요의 특징이라고 할 만
형식으로 악곡을 만들어 왔다. 즉, 우리나라 음악은 장단으로 서양음악은 형식으로 음악을 전개시킨 것이다. 그러므로 장단 연구는 한국음악의 연구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악계에서는 그동안 장단 연구가 매우 소흘했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면 우리나라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
전래동요를 배우고 녹음해 오라고 할 수도 있다. 그리고 그것을 선생님이 정리해서 노래집으로 만들어도 좋을 것이다. 아이들을 더 풍부하게 가르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가운데 하나라고 쉽게 생각하자. 꼭 지도서대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지도서는 하나의 길잡이일 뿐이다. 교사는 그 길잡이 안
'의 기능과 활성화 방향 모색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본 과제에서는 특정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과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을 각 1개씩 수집하여 각 운영 계획서에 제시된 프로그램의 내용과 특징을 알아보고, 스스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의 대해 계획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가치관은 ‘가족, 시민사회, 국가’로 이어지는 범주이며, 이것의 핵심사항은 가부장제의 확립이다. 가부장적 문화권에서는 성 이원론 내지 성별 분업적 가족관이 핵심범주로 자리잡고 있으며, 이러한 범주 내에서는 남성이 ‘의식.의지.정신’으로, 반면 여성은 ‘무의식.수동성.육체’로 정의된다.
전래동요 및 구전 동요에 담긴 리듬을 오르프의 언어 리듬을 통하여 지도한 것을 알고 있는지 학습지를 이용하여 평가할 계획이다. 또한 본 제재곡인 4/4박자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지 음표를 통한 박의 길이 평가와 박자표에 알맞게 음표 그리기로 평가를 할 계획이다. 이는 부르너의 수업 단계 중
교육적, 치료적, 사회적 측면에서 통합적 활동 모델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는 일반 아동보다 더욱 절실한 필요성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정신지체아동의 성장발달은 근본적으로 정상아의 성장발달 과정과 차이가 나는 것이 아니다. 정신지체 아동의 놀이도 기본적으로는 정상아
Ⅰ. 개요
지식 기반 사회를 주도할 ꡐ 준비되고 능력 있는 인재ꡑ를 육성하기 위한 우리 교육의 핵심 과제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구축일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교수 - 학습 개선, 다양한 특기․적성 교육의 활성화, 진로지도의 강화, 인성교육 등이 학교 현장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건설하